DRAWING WORKS Projects Info

×
Site plan
Exterior view
Exterior view
Exterior view
Exterior view
Exterior view
Exterior view
Aerial View

 

Title : Vernacular Park

Architect : DRAWING WORKS

Team : Kim Youngbae, JinJu Seok, Hyunwook Hong
Use : Park
Location : Seodamun-gu, Seoul, Korea
Design : Aug. 2022
Area : 3,050 ㎡
Volum : 250m
Client : Seoul City
Status : Proposal

 

일상의 풍경 그리고  일상의 장소 

한 마을의 지역성을 살펴보면 그 안의 건축과 환경, 사람들로부터 생성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. 집의 형태, 길의 구조, 축적된 재료의 구법과 시간성에 따른 흔적들은 자칫 어수선하다고 말할 수 있으나 다른 시각으로 조화롭게 바라보아야 그 장소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. 삶이란 자연과 마찬가지로 복잡하지만 질서를 가지고 있고 어지럽지만 조화롭게 서로를 지탱하고 있다. 이렇게 다양성이 혼재되어 일상의 장소를 만들고 있다.

잘 조성된 수변공간은 그 자체만으로도 사람들에게 활력을 불어넣어 다양한 활동을 유발한다. 현재 생태적으로 아름답게 성장해있는 불광천의 자연경관을 해치지 않고 주민들의 적극적인 유입이 가능하도록 적절한 선을 찾아 쾌적한 수변감성공간으로 거듭날 수 있도록 계획하였다. 하천경계를 물리적으로 단절시키는 기존시설물(주차구역, 자전거주차구역, 도서관)을 적절한 위치에 재배치하여 진입로를 시각적으로 개방하고 적극적으로 연결시킨다. 진입로를 내려가서는 조금 더 수변에 가까이 다가가서 자연과 소통할 수 있는 동선을 만들어주고, 여유를 느낄 수 있는 머무름이 담긴 문화공간으로 탈바꿈하는 공간들을 구성하였다.